M.I.T

전시회 홍보(ENERPAC내용게재)

MIT_김보억 2009. 9. 10. 12:08

2009-09-02 오전 9:25:13 입력 뉴스 > 경제

자동화기기, 로봇, 부품소재 기술의 경연장
제10회 대구국제자동화기기전 및 제4회 국제부품소재산업전 동시 개최



올해로 10주년을 맞는 대구국제자동화기기전과 부품소재산업전이 이 9월16일부터 19(토)까지 4일간 EXCO에서 열린다.

 

 

 

대구경북 지역 전체산업에서 기계금속산업 비중이 날로 커지면서 자동화기기 및 부품소재전은 더욱 주목을 받고 있는데,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산업단지공단 구미 및 성서혁신클러스터추진단이 참여를 확대함에 따라 국내외 기업의 참가와 바이어 유치규모가 확대되고 특별관과 각종국제세미나 등 특별행사로 내실 있게 마련되었다


전시는 총 15개국 260여개 업체 600개부스 규모로서, 1층, 3층(자동화기기전)에는 공장자동화, 물류시스템, 제어계측기기, 산업용 로봇, 금속가공기계, 시험기기, 유공압기기, 포장기기, CAD/CAM 등의 분야에서 150여개 업체가 400부스 규모로 참가한다. 또 5층(부품소재전)에는 부품분야(일반기계, 정밀기계, 전자전기, 로봇기기)와 소재분야(금속, 세라믹, 화학, 섬유) 110여개 업체가 200부스 규모로 참가한다.


자동화기기전의 주요 참가기업으로 대구경북 대표기업인 삼익 THK 와 국내최대 서보시스템 생산업체인 LS산전 그룹의 LS메카피온(구 메트로닉스), 국내 호이스트업계의 선두주자인 한국고벨, 종합계측기기의 강자 SETech, 전선보호용 케이블체인을 제조하는 기술선도 기업 씨피시스템, 1950년 설립된 공작기계 전문 업체 남선기공, 전력구 열화탐사용 Hybrid형 3차원 스캐너를 개발한 한국전력연구원과 포디컬처, 컨베이어시스템 종합메이커 트라만코리아 등이 참가 한다


해외업체로는 측정 및 검사장비의 강자 니콘 인스트루먼트(일본), 세계 최대 직교좌표 로봇 생산 전문 업체인 일본의 IAI(일본), 유공압공구의 글로벌 마켓 리더 Enerpac(미), 미국최대의 CNC머시닝센터 업체 하스오토메이션(미국), 초정밀 스템핑 및 파인블랭킹 업체 행기(스위스), Snap ring업체 Seeger(독일), 카모FA(일본), Toyama Lab(일본)  등이 참가한다.


지역 로봇산업발전을 위해 조성되는 로봇산업관에서는 휴머노이드 로봇업체 미니로봇, 지능형 로봇제어 시뮬레이터를 개발한 이디, 음성인식과 화자인식(음성인증)분야에서 핵심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는 한국파워보이스 등 로봇업체들이 참가해 최신 서비스 로봇을 시연할 예정이다. 이중 미니로봇에서 개발한 이족보행 로봇 메탈파이터의 로봇댄스는 휴머노이드 로봇기술을 가까이서 느낄 수 있으며, 인간이 하지 못한 동작들까지 표현함으로 재미와 신기술에 대한 감탄을 자아내게 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4회째 개최되는 국제부품소재산업전은 하반기 국내 유일의 부품소재관련 전시회로 올해는 다양한 부품소재분야바이어 유치를 위해 6가지 산업분야를 특별관으로 조성하여 진행한다.


먼저 파인세라믹스산업 육성을 위해 조성하는 “세라믹스 특별관”에서는 파인세라믹스 분야의 세계적 기업 쌍용머티리얼, 세라믹 부품소재의 허브 세라믹산업종합지원센터, 파인세라믹 소재전문기업 가리온, 반도체의 정밀 부품업체 맥테크, 세라믹 파이버 모듈 생산업체 한세로제, 온도관련 소자 전문기업 조인셋, 원준 등 유수의 세라믹 부품소재 및 기관들이 대거 참여하여 모든 사업에 광범위하게 쓰이는 파인세라믹 부품 및 소재를 선보인다.

 

현재 모든 산업의 화두로 떠오르는 그린에너지관련 부품산업들을 모아 그린에너지부품소재관을 구성한다. 그린에너지 부품소재특별관에서는 영남대 LED-IT융합 연구센터를 중심으로 베사, 챔피언코리아, 유림테크, 대성아이디, 휴먼세미컴, 유비젼 등 LED관련업체와 태양광, 태양열, 수소연료전지, 친환경 관련 산업등 우리나라의 신재생에너지관련 부품분야의 산업을 선보일 예정이다.

 

그 밖에 수소연료전지관련 업체들이 참가하여 현재 신재생에너지의 하나로 각광받고 있는 수소연료전지의 현주소를 소개할 예정에 있다. 이번 부품소재산업전에서는 참가업체 및 참관객들의 산업 동향 및 정보전달을 위해 세계유수의 석학들을 초청하는 국제세미나가 동시에 개최된다.


첫 번째로 경북하이브리드 부품연구원에서 진행하는 제2회 국제하이브리드 부품세미나로 하이브리드 부품소재에 대한 신기술 융복합 제조기술을 지역기업들에게 제공함으로써 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된 응용제품개발에 대한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진행된다.


두 번째로 화합물 박막 태양전지 상용화 전망 세미나가 개최된다. 국내 태양전지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상용화에 대한 전망 및 현재 발전단계를 점검해 보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진행된다.


세 번째로 LED-IT융합센터에서 진행하는 국제 세미나가 있다. 이번 세미나는 세계 유명 LED관련 석학들과 함께 선진국의 LED기술의 발전현황과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가지고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기타로 부품소재산업전 사무국에서는 대구부품소재수출상담회도 동시 개최한다. 이번에 3번째로 개최되는 수출상담회는 일본 및 구주지역 20개사 바이어들이 참가하여 국내 부품 구매를 위한 상담을 한다. 구매상담회에 참가하고 싶은 국내업체는 사무국(053-601-5023)으로 연락하면 된다.


동시 개최되는 이벤트로는 부품소재 국산화 및 수출확대를 위해 공군군수관리단에서는 공군부품국산화를 위해 공군부품전시 및 상담장을 개설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첨단 항공관련 부품기술을 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니 많은 참관 바랍니다.


인터넷홈페이지(www.damex.co.kr / www.partsshow.co.kr)를 통해 사전등록한 참관객은 무료입장할 수 있으며 이메일 혹은 전화로 무료입장권 신청시 우편 배송을 하고 있다.(문의전화 : 053-601-5077 / 5366  → E-mail : damex1@excodaegu.co.kr)